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휴면예금 통합조회 : 모르고 있던돈 찾는법 본문

금융 과 세금

휴면예금 통합조회 : 모르고 있던돈 찾는법

방금전 작성 2019. 8. 14. 18:39

 

대한민국에는 정말 많은 은행들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예전에 개설해 놓은 통장 계좌가 있는 것을 간혹 까먹어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자신이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까마득하게 잊어버린 돈을 은행에서는 휴면예금이라고 합니다.

 

 

휴면예금 통합조회

 

일정 기간동안 거래가 없어서 휴면 처리가 되어서 휴면예금이라고 불리는데요. 

 

 

매년 이렇게 잠자고 있는돈이 늘어나고 있어 금융결제원에서 휴면예금 통합조회 서비스를 내놓았다고 합니다.

 

 

 

간단한 조회 한번으로 자신이 가입해둔 모든 금융정보 및 은행계좌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입니다.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내 계좌 한눈에 볼 수 있는 안내 페이지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 역시 혹시 모르고 있던 계좌가 있나 싶어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해보았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제가 확인한 거 참고하셔서 따라 해 보시길 바랍니다.

 

 

금융거래이다 보니 아무래도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일반 은행 인터넷뱅킹과 마찬가지로 조회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나면 본인 확인 휴대폰 인증절차로 넘어가게 됩니다.

 

 

본인 확인은 보안 문자 입력과 자신이 가지고 있는 통장 및 인증번호를 통해서 할 수 있으니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은행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통장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전 sc제일은행 통장이 있는 관계로 sc은행을 선택해서 진행했습니다.

 

인증 확인까지 마치고 나니 은행별 계좌내역 안내가 한눈에 정리가 되어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sc 제일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카카오 뱅크까지 정말 상세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각각의 은행별 계좌수와 함께 정기적금 및 정기예금 보유현황 까지 나오는 걸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전 모두 활동성 계좌로 분류되어 있어 휴면예금 통합조회를 한 보람을 느끼지는 못했네요.

 

그래도 계좌 확인할 겸 신한은행으로 접속을 해보니 통장 개설 일자부터 종류 및 잔고까지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sc제일은행도 마찬가지인데요  총 4개의 sc제일은행 통장이 있었다니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잔고가 그래도 조금씩은 있는 것 같습니다.

 

 

 

휴면예금은 활동성인 계좌가 아닌 비활동성인 계좌로 나와야지만 찾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뉴스를 보니 자기도 모르게 휴면예금으로 전환되어 있던 금액이 몇백만 원이 된 사람도 있더라고요.

 

여러분도 혹시 그중 한 명일지도 모르니 이번 기회에 꼭 한번 휴면예금 통합조회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