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좋은 주식 고르는 방법 이것만 명심하자(당기순이익, 재무재표) 본문

금융 과 세금

좋은 주식 고르는 방법 이것만 명심하자(당기순이익, 재무재표)

방금전 작성 2020. 12. 7. 14:19

사람들은 돈의 흐름을 따라간다. 하지만 돈이 따라오게 해야지 돈을 쫓아가는 사람은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 대다수의 부자들의 성장과정을 살펴보면 돈을 벌기 위한 목적보다 자신이 관심 있어했던 한 분야에 몰두했을 때 더욱더 많은 성공을 한 사례들이 있었다고 한다.

 

최근 주식투자 열풍이 불면서 젊은층의 주식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져 가고 있다. 하나의 재테크 수단으로 정상적인 투자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탕주의에 입각한 투자는 잘못하면 투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올바른 투자를 하길 바란다.

 

좋은 주식을 고르는 방법

 

주식시장이 연일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시가총액을 나타내는 의미인 코스피지수가 사상 최고를 기록하면서 많은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모이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시기일수록 단발성 투자자들은 주의해야할 부분들이 많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올바른 관점에서 기업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좋은 주식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충분한 공부와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주식은 기업이 발행한 증서를 말한다. 주식을 발행해서 투자를 받고 투자받은 돈으로 기업을 운영하면서 그로인한 수익이 발생 시 주주들에게 배당을 통해서 나눠준다.

 

이러한 배당금 이외에도 주식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면 훗날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매도함으로써 시세차익을 실현할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주식이 항상 오르기만 할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잘 나가던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항공, 여행 관련 기업들도 코로나 사태로 휘청거리면서 주가가 상당 부분 하락을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주가의 유동성을 대비해야만 손실을 줄일 수가 있는 것이다.

 

 

 

 

사실 주가를 예상하기란 어렵다. 누구나 쉽게 예측이 가능하면 쉽게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예상치 못한 변수 등이 주가 상승을 막는 장애물이 되기 때문에 항상 자신이 매수하고자 하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고자 할 때는 꾸준한 관심이 필요한 법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은 주식을 고를 수 있을까?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부분은 대부분 비슷하다. 이제 막 주식을 시작했거나  자신이 초보자라고 생각한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부분만큼은 꼭 지켜는 것이 중요하다.

 

매수하고자 하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살펴보자.

기업의 재무제표는 이익과 손실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주식이 오르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이 꾸준한 수익이 창출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수익이 많이 나는 기업일수록 주주들에게 많은 배당금과 앞으로 충분히 주가가 오를 기대심리가 있기 때문이다. 수익은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이 있다. 실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당기 순이익이다.

 

초창기 실적이 적은 기업이지만 최근 2~3년가 꾸준히 상승하는 기업이라면 투자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부채 비율에 주목하자.

기업은 투자를 받아서 운영하는 곳이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도 다양한 투자를 받고 돈을 끌어온다. 이렇다 보니 부채도 상당 부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부채가 많다는 것은 기업의 건전성을 악화시키는 요소이다. 기업의 자금에 비하여 부채가 일정 부분 이상 많다면 언제 어떻게 흔들릴지 모른다는 것을 명심하자.

 

 

기업 위 최대주주가 누구인지 살펴보자.

최대주주는 실질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이사인 경우가 많다. 즉 오너 일가가 최대주주인 경우 기업은 꾸준한 투자를 이어갈 수 있다. 최대주주의 지분이 일반 주주들과 비교해 비슷하거나 외국계 주주들의 지분이 많다면 경영권에 위협을 가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기업이 매각되거나 혹은 운영방안이 기존과 달라질 수가 있기 때문에 기업으로써는 좋다고 볼 수 없는 것이다.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라.

현재 내가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어떠한 업종인지가 중요하다. 4차 산업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1차 2차 산업과 관련된 농업 및 공업을 주력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앞으로 시장 경쟁에서 많이 밀릴 수가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분야, 신 사업을 주목하자.

기존에 있던 분야가 아닌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기업일수록 성장 가능성은 높다. 하지만 이러한 기업은 언제 어떻게 사라질지 모르는 것 또한 단점이다.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들 중 다수는 전도유망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도 있지만 재정상태가 어려워지면서 상장폐지가 될 수도 있다. 기업은 항상 성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쇄락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시장경제 흐름을 분석하자. 

앞으로 세상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아마 그러한 사람은 주식투자에서도 성공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기업의 성장도 달라지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페이스북의 창립자인 마크 저커버그는 단숨에 세계에서 손꼽히는 부자에 오르기도 했다.

 

또다시 어떠한 콘텐츠나 획기적인 발명으로 인하여 부 자순 의가 바뀔지는 모르는 것이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면 해당 관련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 바로 선견지명이 될 것이다.

 

 

키움증권 주식사는법 파는법(초보자 필독)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세계경제악화, 미국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유럽의 확진자 증가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게 주식시장의 하락과 달러의 상승을 손에 꼽을

alice.ezmstory.com

 

이상 좋은 주식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봤다. 올바른 투자를 위해서 차근차근 실력을 다져보길 바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