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급성 패혈증 증상 및 원인 대처하는 자세 본문

건강 정보 상식

급성 패혈증 증상 및 원인 대처하는 자세

방금전 작성 2020. 3. 19. 14:04

건강정보 이야기 오늘은 패혈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쯤은 들어봤을 병명일 수 있는데 정확이 패혈증 증상과 원인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간혹 뉴스를 보면 급성 패혈증으로 사망을 했다는 소식을 듣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원인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패혈증 증상

 

패혈증이란? 증상과 원인

지식백과에도 나와있지만 패혈증이란 감염으로 인하여 우리 인체의 많은 장기들의 기능 저하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작은 상처가 났을 때 그로 인하여 세균이 침투할 수가 있게 되는데요. 이때 침투한 세균에 대한 면역반응이 부족하게 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정도 강력하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일단 패혈증에 걸리게 되면 38도 이상의 고열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36도 이하의 저체온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세균에 의하여 염증 반응이 온몸으로 퍼지게 되면서 빈호흡 혹은 빈맥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급성 패혈증이란 말 그대로 급격하게 신체기능이 저하되면서 온몸으로 세균이 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물론 면역력이 좋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항생제를 투여하면 완치가 될 수 있지만 손도 쓸 시간 없이 퍼지게 될 경우 급성 패혈증이라고 말합니다.

 

 

패혈증이 무서운 것은 바로 치사율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관마다 보고가 다르게 나와있어서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지만 일단 걸리게 되면 치명적으로 목숨까지도 앗아갈 수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패혈증 원인

병을 예방하는 것도 우리 몸을 지키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혈증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폐렴이나 요로 감염, 복막염 등 모든 감영에 의해서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그중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세균이라고 합니다.

 

패혈증 원인은 대부분이 세균에 의한 감염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속한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패혈증을 조심해야 할 사람들.

 

노약자 혹은 신생아 및 어린이의 경우 면역력이 취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코로나 19, 메르스와 같은 바이러스가 퍼질 당시만 해도 가장 많은 사망자가 나오는 연령층은 대부분 면역성이 약한 대상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패혈증 또한 이들에게는 아주 치명적으로 작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환자들의 경우 심하게 되면 쇼크 증상까지도 불러오기 때문에 이럴 때는 신속하게 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화 시대가 되면서 점차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가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하나의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해마다 여름철이 되면 비브리오 패혈증으로 인한 사망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브리오균에 감염된 어패류를 먹었을 경우 피부 상처를 통해서 감염이 되는 급성 패혈증의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름철에 어패류, 날음식을 먹지 말라고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비브리오 패혈증에 걸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싱싱해 보일지 모르지만 속에는 어떠한 세균이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익혀서 먹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체 건강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 세균에 노출될 위험에 있습니다.

 

특히 상처가난 상태에서 바닷가에 들어갈 경우에는 2차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최소한의 기본 상식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되는 것처럼 항상 청결과 세균에 대한 예방을 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